[최우수상-고등] 목표 기반 시나리오 학습과 퀘스트 기반 학습을 ...
2023.10.31 13:44:08
■ 출품자 : 한광고등학교 박채린 선생님
■ 사례 주제 : 목표 기반 시나리오 학습과 퀘스트 기반 학습을 융합한 게이미피케이션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 사례 내용 요약 :
에듀테크를 활용한 미래형 국어 수업 설계의 일환으로 기획한 본 수업은 매체 활동의 숙련자라고 볼 수 있는 디지털 네이티브 학습자를 위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으로, 총 3차시로 구성하였다.
1차시에서는 '메타버스 이론학습 및 실습을 통한 메타버스 시대 대응 방안 탐색하기'를 목표로 메타버스 이론학습(메타버스의 개념, 영역, 기능)과 함께 '구글 인터랜드' 및 'ZEP'을 통한 메타버스 디지털 리터러시 실습이 이루어진다. 또한, 러닝 퍼실리테이션을 통해 메타버스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사회 문제를 인공지능을 활용해 탐색하고, 안심하고 탑승할 수 있는 메타버스 만들기 활동을 통해 학습자가 직접 다양한 에듀테크 플랫폼을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하며 포스터, 카드뉴스, 오디오북, 웹툰, 숏폼 등의 학습 산출물을 만들어낸다.
2차시에서는 '퀘스트 기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게이미피케이션 활동'을 통해 목표 기반 시나리오학습 모형을 토대로 하나의 세계관을 만들어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수업을 구성하였다. 학습자는 모둠별로 가짜뉴스로 인해 발생한 사회 문제를 탐색한 후, 가짜뉴스가 바이러스화 되었다는 가상 설정 아래, 팩트체크를 통해 가짜뉴스를 판별하고 가상 연구원이 되어 직접 가짜뉴스 바이러스 백신을 만들고 갤러리 워크 활동을 통해 디브리핑을 하게 된다.
3차시에서는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시대의 윤리적 문제 해결하기'를 목표로 학습 내용과 삶을 연계한 활동을 구성하였다. 생성형 인공지능 챗봇을 통해 새 정부의 메타버스 및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국정 과제를 조사한 후, 학습자는 각각 AI 트레이너, AI 프롬프트 엔지니어, 데이터 프로스펙터, 콘텐츠 디자이너 등 일정 역할을 부여받고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시대의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 방법을 모색하며, 단계별 핵심 질문 을 통한 디베이트 토론을 진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AI와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건강한 디지털 시티 만들기' 활동을 진행하며 직접 도시 로고와 시민증을 제작하여 이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갤러리 워크 활동을 하게 된다.
디지털 네이티브 학습자는 뛰어난 매체 활용 역량을 지니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으나, 매체 언어를 사용하는 과정을 살펴보니,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을 더욱 느낄 수 있었다. 특히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노출되는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현대 사회의 소통 현상과 관련하여 매체 언어의 특성을 이해한 뒤, 매체 언어가 인간관계와 사회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해보고 수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자신의 매체 언어생활에 대해 성찰하고 문제점을 개선해보는 것으로 학습 활동을 확장하였다. 따라서 디지털 창의 역량을 함양하고 디지털 문해력을 기를 수 있도록 의사소통의 매개체로서 매체의 유형과 특성을 이해하는 과정을 가지며, 수업을 통해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시대의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게 되는 것이 본 수업의 주요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자료는 출품자 선생님의 소중한 자료이므로 불법 사용을 제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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